카테고리 없음

주휴수당 뜻, 기준 ,알바 계산법 총정리

개울터 2024. 5. 1.

주휴수당 뜻, 기준 ,알바 계산법 총정리

먼저 주휴수당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휴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주휴일에 지급되는 수당을 주휴수당이라고 하기 때문이죠 주휴일이란 한달의 기준으로 한주의 평균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며 근로거래를 한 기준일에 결근이 없는 경우 7일이 1일 이상 유급휴가를 지급하는 날을 주휴일이라고 표현합니다. 물론 한달이 되지 않더라도 한주의 평균근로시간이 15시간이 넘는다면 대상자에 포함이 됩니다. 이렇게 주휴일을 지급받게 되면 업무를 하지 않아도 1일 평균 임금을 지급받게 되고 만약 업무를 하게 될 경우 1일의 평균임금 더하기 휴무일에 근로한 근로시간에 대한 임금이 추가가 됩니다.

만약 5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주휴일에 업무를 할 경우 근로수당은 150 로 가산이 되어 임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유급휴일수당 근무수당 가산수당으로 합산되어 시간당 근로금액이 250라고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주휴수당 뜻, 기준 ,알바 계산법

주휴수당을 받지 못할 경우에는?

주휴수당은 근로자의 권리로써, 고용형상 직장에 무관하게 누구든지 받아야 하는 근로자의 수당입니다. 1주일에 15시간 이상 일하는 일용직, 아르바이트, 계약직 등등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은 사업장이라면 고용노동부에 임금체불 진정서를 작성 및 제출할 수 있으며, 사업장은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1천만 원 이하 과태료, 2년 이상의 징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하는 데 있어서 받게 되는 임금 중에서 식비, 교통비와 같이 최저임금에 포함되지 않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면, 실제로 받는 임금은 이들 항목을 빼야 공정하게 판단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비용을 제외한 현실 받는 임금을 한 달의 기준 근로시간인 209시간으로 나누어 시급을 계산해보아야 합니다. 이렇게 계산된 시급이 최저임금보다. 낮게 나온다면, 주휴수당을 온전히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을 받지 못할

근로자의 정의

주휴수당을 지급받으려면 가장 보편적인 초석이 근로기준법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주휴수당 지급에 대한 가장 필요한 첫 번째 기초 조건은 당연하게도 근로자여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의 명시상 근로자의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근로자란 직업의 종류와 관련 없이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업무를 제공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2. 사용자란 사업주 또는 사업 경영 담당자, 그 밖에 근로자에 관한 사항에 관하여 사업주를 위하여 행위하는 자를 말합니다. 3. 근로란 정신노동과 육체업무를 말합니다. .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자의 정의를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업무를 제공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주휴수당 지급 조건

그렇다면 주휴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는 조건은 과연 어떻게 될까요? 상시근로자 혹은 단기근로자에 관련 없이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정해진 근무시간을 충족시킨 모든 근로자분들은 주휴수당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기억해두셔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결석을 하지 말아야 해야하는 겁니다. 만약에 개인적인 사유로 하루라도 결석을 하였다면 사실상 주휴수당을 지급받을 수 없게 되는데요. 하지만 물론 지각이나 조퇴의 경우 출근에 해당하므로 이는 개근으로 취급될 수 있고, 공휴일이나 혹은 기업 사정으로 인한 휴일 등도 당연히 개근에 해당되니, 이 부분도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결근? 조퇴? 지각?

그럼 이제 필요한 결근을 기준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조퇴 나 지각을 하는 경우 결근으로 처리되지 않기 때문에 주휴수당을 지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지각이나 조퇴로 근로시간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주휴수당 역시 줄어들기 때문에 사업주가 손해를 보는 게 아니죠? 상세한 기준에 의해 지급이 되는 것입니다. 단점은 결근입니다. 때때로 착각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야기를 하고 회사를 쉬는 경우 결근이 아니지 않냐?라고 질문하시는데 공정하게 말씀드리면 결근이 맞습니다.

무단결근이 아닌 것이지 결근이죠. 결근이기 때문에 주휴수당은 지급받을 수가 없습니다. 이야기를 하고 결근을 했다는 내용자체가 잘못된 거입니다. 휴가를 사용했다면 결과는 다르죠. 연차는 엄연히 휴가개념이지 결근이 아닙니다. 출근을 한 것과 동일한 유급휴가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