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참을 수 없는 소변 소변이 지나치게 자주 마려운 분들을 위한 정보

개울터 2024. 4. 16.

참을 수 없는 소변 소변이 지나치게 자주 마려운 분들을 위한 정보

오늘의 주제는 소변 거품, 냄새, 색깔로 건강 체크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자주 소변을 들여다보시나요? 평소에 잘 체크하지 않으셨다면 이제부터라도 소변의 색깔이나 냄새, 그리고 거품 유무를 확인해 보세요. 소변만 보아도 미리 건강 이상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참을 수 없는 소변 소변이 지나치게

작은 소변량

성인의 소변량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8002000ml 정도가 정상적인 범위 입니다. 하지만 소변량 역시 개인의 건강 상태, 식습관, 음주 및 음식 섭취, 운동량, 기온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늘거나 줄어 듭니다. 작은 소변량의 원인 역시 다양한데 가장 큰 요인은 체내 수분이 부족 한 경우이며 이외에도 요로감염, 신장 질환, 심장 질환, 당뇨병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항알러지제 및 탈수제와 같은 일부 약물 때문에 소변량이 일시적으로 적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소변향기는 섭취한 음식과 수분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강한 악취가 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가끔 소변의 냄새가 비정상적으로 강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은 소변량

하수구 냄새

소변에서 부패한 음식이나 하수구 냄새처럼 심한 악취가 나는 것은 정상이 아닙니다. 방광에 감염이 일어났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잘 관찰하여야 하고 지속적으로 냄새가 난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소변의 색깔은 일반적으로 물색에서 시작해서 연두색, 노란색, 황갈색, 갈색 등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소변 색깔은 밝은 노란색에서 황갈색이며 수분 섭취량이 적을 때는 노란색이 짙어지고 수분 섭취량이 많을 때는 묽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의 치료와 예방

당뇨의 치유는 증상의 정도와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치료 방법들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 약물 치유는 인슐린 주사나 경구용 약제를 통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치료입니다. 인슐린 주사는 1형 당뇨 환자에게 요구되는 치료입니다. 경구용 약제는 2형 당뇨 환자에게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거나, 인슐린 작용을 개선하거나, 포도당 흡수를 감소시키는 등의 효과를 주는 약물들입니다. 예를 들어, 술포닐우레아제, 비글리타존제, 메트포르민제 등이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체중을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입니다. 식이요법은 고지방, 고칼로리, 고당분의 음식을 피하고, 조절된 식단을 먹는 것입니다. 운동요법은 적절한 강도와 시간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소변색깔 무색

소변 색상이 투명하다면 체내 수분이 많습니다.는 뜻 입니다. 과도하게 수분 섭취는 신장 기능 이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수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색의 소변 지속된다면 신장성 요붕증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신장성 요붕증은 심한 갈증에도 불구하고 많은 양의 소변을 보는 상황을 말하는데 이는 소변 농축에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항이뇨 호르몬의 이상 때문에 발생하니 꼭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줌이 자주 마렵고갈증이 심하다면 당뇨병의 당은 엿 당자와 오줌 뇨자를 합쳐 만든 용어입니다. 동반증상 목마름, 피로감, 야간뇨, 부상 회복이 느림 이러한 의미처럼 당뇨가 있으면 혈액 내 과도하게 쌓인 포도당이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이 과정에서 소변의 양과 횟수가 증가하게 되고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당뇨가 있으면 소변에 당이 많아지면서 세균 증식에 유리한 환경이 갖춰지는 데, 이로 인해 요로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은 방광염, 전립선염, 신우신염의 원인이 되며, 이러한 질병은 공통적으로 빈뇨를 발생시킵니다.

신장질병 검사

50세 이상 남성의 경우 전립선특이항원검사를 1년에 한 번 정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신장병을 파악하기 위해 최소한 해야 할 검사 위 4가지 최소한의 검사는 다행히 국가검진에 포함되어 있기에 건강검진을 받고 신장질병 연관 수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혈압 혈액 크레아티닌 사구체여과율 소변단백뇨 병원 방문이 어렵거나 간편하게 체크하기 위해 개인소변분석기를 통해 주기적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위에 식약처에서 나온 올바른 사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소변으로 건강을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공감 부탁 드립니다. 아래 추천글도 많은 흥미 바랍니다. 좋은 오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