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나무Japanese Elm)
저는 3년째 비염으로 고생중인데요. 사실 약을 먹더라도 코에 뿌려보아도 그때뿐이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많아요. 특히나 잠잘때 비염 코막힘 이리 뒹굴 저리 뒹굴해서 한쪽 코를 뚫어야 잠이 잘오는. 이 감정 비염 환자분들 이라면 잘 아실거 같습니다. . 비염 때문에 느릅나무 껍질을 알게되었는데 제가 한달정도 먹어보니 저의 경우는 코막힘이 많이 뚫리더라구요. 환절기에는 양쪽 코가 다. 막혀서 코가 부은 느낌이고 코막힘으로 입도 마르고 힘든데, 어쩔때는 양쪽코 어쩔때는 한쪽 코가 뻥 뚫려서 코로 숨쉬는 이 상쾌한 감정 함께 느껴보고자 정보 공유합니다.
삼백초 란?
삼백초는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서 주로 서식하는 식물로 습기가 많은 곳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지리산에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뿌리, 줄기, 꽃 까지 세 가지가 백색을 갖고 있습니다. 하여 삼백초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몸이 붓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황달과 간염 증상이 나타날 때 주로 처방하였습니다. 하지만, 삼백초의 독성에 대한 기록도 많이 남아 있는데, 많이 먹으면 기침이 멎지않으며, 오랜 기간 계속해서 먹을 경우, 허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최근 삼백초에서 추출되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미퀠리아닌은 호흡기 건강과 함께 비염에 좋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확인되며 최근 삼백초를 주원료로 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느릅나무 껍질 차 제작하는 방법
유근피가 유백피보다. 약효가 더 많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서 저도 유근피 껍질 말린것을 구매해서 차로 끓여 마셨습니다. 차로 우리면 진한 갈색빛으로 우러나요. 마시면 약간 달달한 맛도 나서 아마 아이들도 잘 마실거입니다. 봄에는 따뜻하게 차로 마셨는데 요즘에는 더워서 서늘하게 냉장고에 넣어 마시고 있어요. 저는 30g까지는 안넣고 조금 넣어 끓이는데 그래도 진하게 잘 우러나옵니다 저같은 경우 느릅나무차를 처음 시작할때 오래 끓이기에는 시간이 없어서 30분정도 끓이고 먹을때마다.
따뜻하게 데워 먹기도 했는데, 끓일 수록 뭔가 진득한게 많이 나오더라구요. 물 2L에 유근피 30g 정도 넣고 팔팔 끓입니다. (조금 더 달게 드시고 싶으시면 대추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유근피 효능
첫 번째, 비염 완화 느릅나무뿌리의 껍질 유근피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등 항염 및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염은 코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데요. 유근피에는 항염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비염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환절기의 마른 날씨는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기 좋은데, 그 이유 중 하나가 건조해지는 호흡기입니다. 유근피를 물에 오랜 시간 담가두면 끈적이는 점액질이 생기는데, 이 점액의 주요 성분인 펙틴이 콧속의 건조함을 막아주고 촉촉하게 해 주어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배출시키는 소염효과까지 갖고 있다고 합니다. 느릅나무뿌리껍질 유근피를 차로 우려 마시면 비염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
느릅나무는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임산부나 수유부 역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느릅나무 효능 및 먹는 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