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저혈당 증상 쇼크 수치와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건강챙기기 그러면 가장먼저 혈당 수치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당은 공복과 식후를 중심으로 수치 확인을 해야 합니다. 공복은 식후 8시간 기준으로 합니다. 오전 공복을 중요시하여 눈뜨자마자 5분 이내로 수치 체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식후의 기준은 식사를 시작하는 시간부터 2시간 이후입니다. 음식을 먹는 순간부터 혈당이 올라가기 때문에 식사 시작시간을 기준으로 2시간 이후에 측정합니다. 정상 혈당도 아니고 당뇨도 아닌 위험군에 속해 있는 단계입니다.
저혈당증의 3단계
1단계 스스로 단 음식 보충 지나친 배고픔과 함께 두통이나 신경과민을 느끼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저혈당이라는 사실을 느끼고 휴식을 취하면서 당질을 1520g 섭취하면 혈당이 순식간에 정상 범위로 올라오면서 좋아진다. 사탕 혹은 젤리34개, 콜라 혹은 사이다1잔, 요구르트1병, 설탕1큰술, 우유1잔 가운데 하나만 골라 먹으면 되고, 1015분 뒤에 혈당수치를 측정해 여전히 60mgdL 이하이면 15g 정도의 당질을 한 번 더 먹어줍니다.
2단계 도움 요청으로 위기 모면 1단계 단음식 섭취 시기를 놓치면 심장박동이 거세지고 물체가 두 개로 보이면서 걷기 힘든 상태가 됩니다. 피부가 차가워지고 입 주위와 손가락이 떨리면서 잘 움직여지지 않아, 스스로 단 음식을 찾아 먹기는 힘들지만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 수는 있습니다. 주변 도움으로 단 음식을 먹으면 곧 회복됩니다.
저혈당 쇼크 예방
저혈당 쇼크에 대응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처음에 쇼크를 경험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방지 조치를 취하는 것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식사 일정 유지 균형 잡힌 시기적절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식사를 거르거나 지나치게 단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 수치 모니터링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면 변동 사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정보를 통해 귀하는 식단이나 약물 요법에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의료 전문가와 소통하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혈당 수치와 귀하가 겪게 될 수 있는 모든 우려되는 증상에 대해 담당 의료 팀에 알리세요. 필요한 경우 상태 관리 및 치료 계획 조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뭔가요?
저혈당은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 혈당 수치는 공복 시 70100mgdL, 식후 12시간 후 100140mgdL입니다. 저혈당은 혈당 수치가 70mgdL 미만일 때를 말합니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는 혈당 수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자신의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는 혈당 수치를 파악하고, 그 수치에 도달하면 즉시 포도당을 섭취하여 혈당을 상승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혈당이 발생하면 뇌와 신체의 주요 기관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포도당이 부족하게 됩니다.
저혈당무감지증
저혈당 상태여도 12단계에서는 단 음식을 먹으면 대부분 정상 혈당으로 좋아지기에, 대부분이 저혈당 을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안은 저혈당이 반복되는 경우로서, 저혈당이 반복되면 혈당이 떨어지는 상태에 몸이 점점 둔감해지기에 어떤 순간 비상 신호를 보내지 않습니다. 더불어 저혈당과 고혈당을 반복하면서 혈당 기복이 심해지면 혈당이 떨어질 때 이를 뇌로 전달하는 자율신경계가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12단계여도 스스로 혈당이 떨어지는 것을 느끼지 못해 곧바로 매우 불안한 상황인 저혈당 3단계로 접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혈당 저하 단계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을 ‘저혈당무감지증’이라 부른다. 저혈당무감지증은 저혈당이 반복될 때 잘 발생하며, 반복될 수록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초래됩니다.
음식 먹을 때 주의사항
저혈당 음식은 의식이 있는 경우에만 먹어야 하고, 식사가 어려우면 우유당질과 단백질 포함를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초콜릿 혹은 지방이 많은 간식은 흡수 속도가 느리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위에서는 저혈당 증상 및 원인, 응급식품 음식 먹는 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주변에 저혈당 환자분들께서는 혈당이 갑자기 떨어지면 뇌의 손상을 일으키거나 생명까지도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비상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 사탕과 주스음료 등을 언제나 휴대하고 생활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