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탁의 유쾌한 경영 이야기 (8)
한 때는 사업의 주요 목표가 이윤을 창출하고 상품을 생산하는 것이었다. 이제는 가장 우선적 목표가 효율적인 학습조직이 되는 것입니다. 이윤이나 상품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가 아니라, 지속적인 학습을 하지 않는다면 이윤과 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지식정보는 도처에서 끊임없이 생산되며, 34년마다. 두 배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 내 학습역량이 외부 지식 변화보다. 늦는 조직은 결국 소멸하게 됩니다.
지속적 학습의지는 이제 부의 창출에 있어 가장 필요한 원재료이자, 조직과 개인의 경쟁우위의 핵심 원천이 되었습니다. 공부 많이 하는 회사가 성공해야만 되는 것은 명확한 진리가 된 것입니다.
잘 나갈 때가 그 사업을 파괴할 때
장래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선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자체적으로 무너뜨릴 줄 이해해야 합니다. 이는 인간의 본성과 어긋나는 일이지만, 사업이 가장 활발한 시기 잘 나갈 때가 바로 그 사업을 파괴할 시점인 것입니다. 불황은 언제가 기업이 최정상에 있을 때 시작됩니다.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는 때가 판매 부진의 시작입니다. 최정상을 달릴 때 실패를 염두에 두는 경영자야말로 현명한 경영자라 할 수 있습니다.
편집광만이 살아남는 시대가 현실화되어가고 있습니다.
100 완벽을 추구하라.
퉁웨이 사람이라면 다. 아는 수학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0.9의 10승은 얼마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정답은 약 0.35입니다. 즉, 다시 말해서 1이 아닌 0.9의 완성도만을 유지할 경우 10번의 공정을 거치면 겨우 0.3 정도의 완성도 밖에 달성하지 못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99가 아닌 100를 목표로, 일류를 목표로 뛰어야 합니다. 0.9를 열 번 곱하면 0.349가 됩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큰 그림만 그리고 큰 것만 잘하면 된다고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큰 그림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그러나 큰 그림은 작고 확실한 실천 계획들로 쪼개져서 하나하나 실행될 때만이 현실화될 수 있습니다. 성공이란 수천 가지 작은 일들을 제대로 하는 것, 그리고 그 가운데 많은 일을 되풀이해서 반복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좋아하는 사람 되기
인원은 누구나 자기 말이 옳다고 얘기해 주는 이들에게는 호감을 갖는다. 인원은 누구나 자기 말에 토를 달거나 동의하지 않는 이들은 싫어합니다. 인원은 누구나 자기 말에 관해 좋은 반응이 없을 때는 기분이 나빠진다. 공감적 경청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상대는 당신보다는 자신의 일과 소망, 그리고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백만 명이 굶어 죽는 대기근이 일어나도, 자신의 치통에 더 필요한 의미를 둡니다.
목에 생긴 종기가 아프리카 지진보다. 더 큰 관심사인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에는 이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별철의 기업가 정신
나는 특별한 인원은 아니지만, 평범한 삶을 살아온 것 역시 아닙니다. 나는 원래 가만히 앉아 있는 성격이 아니었을 뿐 아니라 무슨 일을 하더라도 첫째, 최고, 최대가 아니면 직성이 풀리지 않는 성격이었다. 그래서 평생을 새로운 일, 까다로운 일을 찾아 생각하고 이루어내면서 살아왔다. 이 회장은 세상 사람들이 어렵다고 고개를 돌려버리는 일에 굳이 손을 대서 기획하고 도전할 때에야말로 가슴속에 타오르는 의욕과 정열을 느낄 수 있었어요.
라고 술회하였습니다. 이 회장과 범인의 차이는 타고난 자질이 아니라 최고를 향한 무한한 열정과 도전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분기 별로 정책을 바꿔야 하는 시대
이전 철강 경기는 14년 사이클을 따라 주기적으로 변화하고 움직였지만 지금은 상황이 급변했다. 지금은 1년은 커녕 분기 앞도 예측하기 몹시 어려울 정도로 불확실성이 더해 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초단기 추정 능력을 강화하고 발 순식간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한번 정상에 도달하면 긴 시간 정상을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철강 같은 장치 산업도 분기 앞을 내다보기 힘든, 즉 단 한 순간이라도 긴장의 끈을 늦추면 바로 나락으로 떨어지는 무시무시한 세계가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유일한 해결책은 조직과 구성원 모두가 변화를 즐기는 체질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잘 나갈 때가 그 사업을 파괴할
장래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선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자체적으로 무너뜨릴 줄 이해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0 완벽을 추구하라.
퉁웨이 사람이라면 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00 완벽을 추구하라.
인원은 누구나 자기 말이 옳다고 얘기해 주는 이들에게는 호감을 갖는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